우리 애는 나중에 전문직이었으면 좋겠어요.
많은 분들 특히 이민 1세대들의 이런 말 속에는 꼭 부와 명예를 누리는 것 뿐만 아니라 나와는 달리 미국사회에 잘 정착해서 안정적으로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고 생각한다. 사전적 의미의 전문직과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전문직이 있겠지만, 오늘 미국 사회는 어떤 형편인지, 어떤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발표된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살펴보았다.
직장평가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가‘2019년 미국 최고의 직업50’(50 Best Jobs in America for 2019)을1월 발표했다. 글래스도어는 사이트에 올라온 구인 공고와 직원들이 올리는 익명리뷰를 분석해 구직자들이 자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소득, 채용 기회, 직업 만족도-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

1위는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다.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글래스도어는 지난 4년간의 경쟁력 있는 급여의 일관성, 수많은 개방형 일자리, 높은 일자리 만족도에 근거해 앞으로 몇 년 동안 바람직한 일자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IT업계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데이터 과학자들이 필요한데 매출이나 수익 통계, 웹사이트 트래픽 등 컴퓨터로 쉽게 판독할 수 있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게시물, 이메일, 상품 리뷰처럼 체계화하기 힘들지만 꼭 필요한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료들은 신제품 또는 마케팅 전략 등 기업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통찰력으로 작용하여 전통적인 통계학이나 경제학과는 차이를 보인다.
헬스케어 분야
글래스도어는 전통의 강자(?) 헬스케어 분야 직업들에 주목했다. 너싱 매니저(2위)와 직업 치료사(4위)가 상위10위권에 포함되었으며 관련 직업 8개가 최고 직업 50위권 안에 들었다.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은퇴를 하면서 이런 기술에 대한 수요만 늘어날 뿐 건강관리 일자리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헬스케어 분야의 주요 전문직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직업치료사의 경우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와 헷갈리기 쉬운데, 물리치료사는 신체 기능·감각 회복에 집중한다면, 작업치료사는 ‘사회에 복귀해 독립적 생활과 일을 할 수 있도록’ 재활 치료하는 게 목적이라고 한다.
흔히 PA라고 부르는 Physician Assistant는 굳이 해석하자면 진료 보조 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경증 질환 치료를 하는1차 진료를 보거나 수술 보조, 약 처방이 가능하나 의사의 감독(supervision)이 필요하다. 대학원 과정과 자격 시험 등을 통과해야 한다. 글래스도어 순위 12위며 중간 소득 $105,000이며 직업만족도 3.7/5.0점. 동네마다 있는 어전트 케어(Urgent Care)에 가면 대부분 PA들이 진료한다.
언어재활사(Speech Language Pathologist)는 언어발달장애, 각종 질병으로 인한 언어 장애,청각장애 및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성인의 의사소통능력을 개선시키는 전문가다. 중간 소득 $72,000, 3.7점
이외에 치위생사(Dental Hygienist)가 30위,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가 37위, 방사선 촬영기사(Radiologic Technologist)가 41위에 올랐다. 각각 중위소득 6만 7250달러, 7만 달러, 4만 8000달러다.
청능사(Audiologist)
미국청능사회(American Academy of Audiology)에서는 ‘성인과 아동의 ‘청각 및 평형’을 관리하고 평가, 진단, 치료하는 일차 보건전문가 (primary health-care professionals)’라고 청능사를 정의하고 있다. Au.D(Doctor of Audiology) 학위가 필요하며 면허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청각 전문가로 보청기, 인공 와우 등을 적응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내 중간 소득은 $70,266로 조사되었다.
검안의 (Optometrist)
4년의 교육과정을 거쳐 O.D.(Doctor of Optometry) 학위를 취득한 후 면허를 취득하면 시력을 측정하거나 시력에 관한 문제점을 치료하는 의료전문가. 병원 뿐만 아니라 자신의 클리닉, 안경점 등을 운영할 수 있다. 미국내 평균 수입 $132,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