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관련된 뉴스를 전하는 이유는 업계의 변화와 잡마켓의 추세를 지켜보면 아이들의 전공이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직업, 비즈니스 관련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LinkedIn)은 연례보고서를 통해 2020년 미국에서 성장이 빠른 유망한 직업 (fastest-growing jobs) 15가지를 발표했다. 대세는 인공지능 (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데이터 과학 (data science)이었다.
눈에 띄는 변화
상위에 랭크된 직업들 대부분 엔지니어링이라는 단어가 붙은 공학 관련 직종이었다. 그러나 문과생들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 첨단 기술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LinkedIn은 “고객 전문가”와 판매 개발 담당자도 수요가 많다고 했다.
4년제 학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도 있는데 행동 건강 기술자(Behavioral health technician) 다. 2015년 이후 고용이 매년 32%씩 증가했는데, 이는 정신건강보험의 보장 범위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무엇보다 극적인 변화를 보인 직업은 작년 최고의 뜨는 직업으로 꼽힌 ‘블록체인 개발자’. 올해는 조사 목록에서 사라져버렸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열풍이 불면서 블록체인 관련 일자리 수요가 생겨나는 듯 했지만 그 거품이 꺼지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수요도 줄었다는게 포춘지의 분석이다. 역시 쉽게 뜨거워지면 쉽게 차가워진다는 조상님의 지혜에 새삼 감탄.
AI 전문가
미국에서 지난 4년간 고용증가율이 74%나 성장한 인공지능 전문가(Artificial intelligence specialist)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영국과 스페인, 독일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직업군이라고 한다. 프랑스에서는 두번째, 이탈리아에서는 네번째 자리를 차지했다.
가이버거 링크드인 수석 엔지니어는 “AI는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있다”면서 “IT 산업계에서 AI 전문가를 원하는 수요가 공급을 급속도로 추월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전문가의 평균 연봉은 13만6000달러로 최소 12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실리콘밸리에는 연봉이 최고 25만 달러에 달하는 AI 전문가들도 상당히 많다고 한다. AI전문가 잡 마켓의 전망이 밝은 것은 IT업종 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부 및 의료서비스 기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IT 전문 매체 GeekWire는 AI 전공 최고의 학교들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기도 했다.
- Carnegie Mellon University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 Stanford University
- University of California — Berkeley
- University of Washington (시애틀)
가이버거는 “대부분이 기술과 관련된 직종이지만 이런 전문가를 찾는 업종은 기술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스포츠나 교육 등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도 관련 전문가를 찾고 있다”며 “많은 회사가 전문 기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을 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에서 AI 전문가 다음으로 유망한 직종으로는 연평균 고용 성장률 40%를 기록한 로보틱스 엔지니어가 차지했으며 이어서 데이터 과학자, 웹사이트 설계·운영자, 웹사이트 신뢰성 전문가 등이 선정됐다. 6~10위는 고객 성공 관리 전문가, 판매개발 전문가, 데이터 엔지니어, 행동건강 테크니션, 사이버보안 전문가 순이다.
자세한 보고서 내용은 여기서 확인 할 수 있다.
- Artificial intelligence specialist
- Robotics engineer
- Data scientist
- Full Stack engineer
- Site reliability engineer
- Customer success specialist
- Sales development representative
- Data engineer
- Behavioral health technician
- Cyber security specialist
- Back end developer
- Chief revenue officer
- Cloud engineer
- Javascript developer
- Product Ow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