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더 핫해진 그 곳, 아니 사실은 작년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그 곳, OCSA의 새로바뀐 입학규정에 갈피를 못잡는 학부모들이 많다. 작년에 이 학교가 교육청을 상대로 학교의 존폐여부까지 불확실했을만큼 반목과 갈등을 겪은 끝에, 개교이래 처음으로 입시에 ‘추첨제’가 도입되면서 작년에 입시를 치룬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는 “실력이 아무리 좋았어도 운에 좌우됐다”거나, “운보다는 당연히 실력이 우선이었다” 등의 다양한 후기들이 있었다.
다시 찾아온 2021-2022학년도 입시는 새롭게 시작됐고, 학교에 문의를 해봐도 ‘속시원히’ 잘 모르겠다는 지원자들을 위해 학교 홈페이지 공고와 작년 학부모들의 후기를 토대로 입시 과정을 다시 정리해보았다.
2021-2022 OCSA 입시 과정 엿보기
- Preview Day 예약 및 참석하기(Attend a Preview Day)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Preview Day 참석 가능한 날짜에 예약을 한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가능하면 관심있는 많은 Conservatory 설명회에 참석해 부서책임자와 교사로부터 해당 Conservatory의 특성과 실질적인 입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교 수업에 대한 Shadowing Program이 없는 대신 이 날 학부모와 학생들은 학교 시설을 둘러보고 학교와 관심부서가 자신과 잘 맞을지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올해는 특히 팬데믹 영향으로 12월 5일 Facebook을 통해 학교측이 Virtual Preview Day를 제공하므로 2시간 가량의 생방송 설명회 시간동안 비디오 프리젠테이션을 듣고 실시간 Q&A기회를 가질 수 있다. (Virtual Preview Day 예약하기-https://www.ocsarts.net/previewday)
- 1차 서류 온라인 접수(Submit Online Application)
예비지원자들은 입학지원서와 각 Conservatory에서 요구하는 필수 자료들을 온라인으로 마감날 안에 업로드해야한다. 번역이나 컴퓨터 기술등 도움이 필요하여 학교측에 요청하면 학교에서 편의를 제공해준다(입학처-admissions@ocsarts.net/전화 714-560-0900). 원서접수는 11월 초에 시작되어 진행중이고, 원서마감일은 2021년 1월 5일이다.
- 2차 실기 시험 및 오디션(CONSERVATORY WORKSHOP/REVIEW PROCESS)
1차 지원시 제출한 자료들을 토대로 1~2월 중에 입학사정을 실시하고 지원자들은 2차 실기시험 및 오디션에 해당하는 Workshop/Review Day에 참석하라는 통보를 받는다. 작년에는 2개의 Conservatory에만 지원가능하다는 조항이 있었으나 올해 학교 홈페이지에는 3개 정도의 Conservatory에 지원하여 자신이 어느 Conservatory에 적성이 맞을지 고려하라는 지침이 실렸다. 지원자들은 입학사정관들과 해당 Conservatory의 시험관들이 작성해준 피드백을 참고하여 자신이 지원할 하나의 Conservatory만을 선택할 수 있다.
- 추첨시행(Enrollment Lottery)
학교 홈페이지 입학 안내문에는 ‘학교는 각 Conservatory의 지원인원, 학년 등의 상황에 따라 지원자가 정원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시행한다’라고만 명시되어 있다. 지원자들은 추첨을 위한 고유 번호를 무작위로 받게 되며 추첨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이루어진다. 작년의 경우 지원자들에 따르면, 학교에 형제자매가 재학중일 때, 교직원 자녀, 산타아나 교육구 학생들은 우선권이 있었고, 각 Conservatory에서는 1, 2차 입학사정결과 Advanced와 Emerging 두 그룹으로 나누어 추첨을 실시했고(추첨 인원이 달랐다고 한다), 추첨에 떨어진 학생들은 그룹별로 다시 Waiting List에 올라가기 위한 추첨을 통해 대기 순번을 받게 된다고 한다.
- 결과 통보 및 입학등록(Offer of Enrollment Notifications)
지원자들은 3월 중으로 합격여부를 통보받고, 최종 합격자들은 학교의 안내에 따라 입학 등록을 하게 된다.
*신입생 참고사항
OCSA는 현재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전학년 Online Only Distance 수업만 실시하고 있다. 모든 Conservatory 예술과목들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대면수업이 절실한 예술과목들이 기약없이 온라인에 의존하고 있어 전공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그 어느때보다 필요하다.
내년초부터는 하이브리드 수업 선택사항을 적용하여 원하는 학생은 학교수업과 온라인 재택수업을 병행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학교측은 원할한 예술 수업을 위해 작년 진행되었던 각종 소송의 결과 처리된 부족기금을 학부모에게 분담할 것을 요청, 올해부터는 각 Conservatory마다 작년 기준 약 20~25% 인상된 학부모 부담 기부금이 요청된 상황이다. 팬데믹 상황에서도 올해 졸업생들은 뛰어난 대학 합격률을 보여주어 계속적인 지역사회의 관심을 받았다. Class 2020 OCSA 졸업생들의 프로파일은 이 곳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OCSA’s 2020-2021 Academic Profile https://www.ocsarts.net/Portals/0/PDFs/Academics%20PDFs/OCSA%20Academic%20Profile%2020-21.pdf?ver=2020-09-16-141311-703
입학 FAQ
https://www.ocsarts.net/admissions/admissions-faq
입학 가이드라인
https://www.ocsarts.net/admissions/admissions-guidelines